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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레비트라할인 ▤ 발기부전치료제판매 사이트 ▤ 작성일 2025-01-04 04:00
글쓴이 원승솔훈 조회수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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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비아그라 판매처 ㎡ 정품 조루방지제구매처사이트 ㎡☎ 50.cia565.net ┲2023년 9월9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에서 열린 ‘2024 S/S 서울패션위크’ 현장에서 청년참여연대 캠페이너들이 패스트패션에 반대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참여연대


먹고 입는 문제는 인간의 생존과 과시를 위한 원초적 욕망이다. 호의호식(好衣好食), 금의환향(錦衣還鄕) 등 세속적 성공을 나타내는 오래된 말 속에도 하나같이 옷이라는 단어가 포함돼 있다. 옷을 만들기 위한 섬유의 생산은 자연의 생산력과 인간의 노동에 기대야만 하는 복합적이고 어려운 과정이었다. 인간들 모두가 좋은 옷을 원하지만 그만큼 입을 수 있는 생산력을 기대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대다수 사람은 헐벗은 상황을 피하기 위해 몇 벌의 옷을 최대한 아껴 입어야만 했다.
아파트담보대출상환기간좋은 옷은 유산으로 물려주기도 했다. 버려진 옷들도 자원으로 최대한 재활용됐다. 천연섬유 등으로 만든 옷은 19세기 후반 나무를 펄프의 원료로 만드는 기술이 등장하기 전까지 종이의 원료였다. 쓰레기 중에서 버려진 자원을 줍는 사람을 ‘넝마주이’, 즉 버려진 옷을 줍는 사람들이라 한 말이 괜히 붙은 게 아니다. 유럽에서도 넝마주이를 ‘Rag Pic 온라인마케팅비비 ker’(헌 옷 줍는 사람)라고 불렀다. 패스트패션이 득세하기 전까지 옷이 지구 생태계를 망치는 골칫덩이가 되리라는 생각을 누구도 하지 못했다.
합성섬유도 플라스틱으로 분류하자
모든 환경 문제가 그러하듯 의류 문제도 인간의 너무 많은 소비에서 비롯됐다. 인간 생존을 위협하는 브레이크 없는 욕망이 지구 시스템의 한계를 벗어 대학생대환대출 난 소비를 부추긴다. 화석연료와 인간의 기술이 만나 인간의 욕망을 물질적으로 뒷받침하면서 지구 시스템의 붕괴를 향한 거대한 가속을 증폭하고 있다. 땅속에서 퍼 올린 석유를 원료로 대량의 합성섬유 생산이 가능해지면서 자연의 한계에서 벗어나 원하는 만큼 섬유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 기후위기, 미세플라스틱, 생물다양성 손실, 쓰레기 문제 등 온갖 환경 문제에 현대캐피탈근로자대출 석유로 만든 의류가 기여하고 있다.
전세계 섬유 생산량은 2022년 1억1600만t으로 1975년 3300만t 대비 3.5배 증가했다. 2000년 5700만t과 비교하면 20년 만에 약 2배 증가했다. 현 추세대로라면 2030년에는 약 1억5천만t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섬유 생산량 중 합성섬유는 7600만t(65%)이고, 이 중 6 청약종합통장 300만t(54%)은 폴리에스터 섬유, 620만t(5%)은 나일론 섬유가 차지하고 있다. 재생섬유 비율은 7.9%를 차지하는데, 7.3%는 페트병을 재활용한 재생 폴리에스터 섬유다. 섬유를 다시 섬유로 재활용한 재생섬유는 1%에도 미치지 못한다. 화석연료를 새롭게 투입해서 만든 합성섬유는 전체 섬유 생산량의 57%에 달한다. 저가의 패스트패션 생산 및 소비가 가능한 이유는 화석연료에서 나온 대량의 원료 공급과 세계화에 따른 저소득국가의 낮은 임금이 뒷받침되기 때문인데, 이러한 이유로 패스트패션의 미래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 기후위기와 미세플라스틱 문제 대응을 위해서는 석유로 만든 합성섬유 사용을 줄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플라스틱을 떠올리면 페트병과 같은 합성수지를 생각하지만 자연환경에서 오랫동안 분해되지 않고 소각할 때 온실가스가 배출되는 특성은 합성섬유도 동일하기 때문에 합성섬유도 플라스틱으로 분류해야 한다.
미국인 연간 50벌 구매… 한국인들도 맞먹어
우리는 매년 1천억~1500억 벌(매킨지경영환경센터와 엘런맥아더재단은 1천억 벌, 세계경제포럼은 1500억 벌로 추정)의 옷을 만들고 있다. 2000년 대비 연간 의류 생산량은 2배 이상 증가했다. 매킨지에 따르면 2014년께 처음으로 전세계 의류 생산량이 1천억 벌을 돌파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패스트패션 등장으로 저가의 옷이 시장에 풀리면서 중·고소득국가에서 의류 소비량이 급증하고 있다. 2000년에는 한 사람이 옷 한 벌을 평균 200번 정도 입었다면 지금은 130번을 채 입지 않고 있다. 미국인들이 옷 한 벌을 입는 횟수는 세계 평균의 4분의 1에 불과하다. 미국인들은 1년에 평균 50벌 이상의 옷을 구매하고 있다. 거의 매주 한 벌을 사는 셈이다. 영국이나 일본, 중국인들은 30벌가량 구매하고 있다. 반면 이집트나 베트남인은 연간 두 벌만 구매하고 있다. 2018년 독일 온라인기업 무빙가(Movinga)가 20개국 1만8천 가구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옷장 속 옷의 절반 이상을 입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벨기에, 미국, 이탈리아는 12개월 동안 한 번도 입지 않은 옷의 실제 비율이 80%가 넘었는데, 설문에 답변한 사람들은 국가별로 26%, 43%, 28%로 생각하고 있었다고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떨까? 한국섬유산업연합회가 20~50대의 의류 소비 행태를 조사한 결과 약 60%가 분기별로 2~4벌의 의류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구매량으로 환산하면 8~16벌이다. 그런데 엠제트(MZ)세대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MZ세대는 의류 소비로 월평균 10만원 이상을 지출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인 1인당 연간 의류 구매비용(844달러, 약 120만원)과 맞먹는 금액이다. 젊은 세대의 패스트패션 소비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봐야 한다. 요즘은 국외 직구로 중국의 저가 의류를 다량으로 소비할 수 있기 때문에 패스트패션의 소비 경향은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심지어 일회용 속옷 마케팅도 온라인 쇼핑몰에서 쉽게 볼 수 있다. 패스트패션의 끝판왕으로 이제는 진짜 한 번 입고 버리는 일회용 옷이 등장하고 있다. 다시입다연구소가 설문조사 한 결과에 따르면 옷장 속 입지 않는 옷의 비율이 21%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국외 조사 결과를 참고하면 이보다 훨씬 더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재활용되는 비율은 13%에 불과
패스트패션을 소비하는 환경적 죄책감은 의류수거함에 옷을 버리는 것으로 덜어낸다. 적어도 종량제봉투로 옷을 버리지는 않기 때문에 쓰레기를 마구 버린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의류수거함으로 입지 않는 옷을 버리면 환경 문제가 해결될까?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옷의 일생을 생각해봐야만 패스트패션 소비가 만드는 환경적 해악을 제대로 볼 수 있다. 섬유 생산을 위해서 215조ℓ의 물이 필요하고,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10%가 배출된다. 매년 50만t의 미세플라스틱이 미세섬유 형태로 바다로 들어간다. 섬유 염색과 처리를 위해서 전세계 산업폐수의 20%가 배출된다. 합성섬유가 아니라 면과 같은 천연섬유면 괜찮을까? 목화를 키우는 데 사용하는 물과 농약을 생각하면 환경에 유해하기는 마찬가지다.
의류수거함으로 버리면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제대로 처리될까? 옷을 재활용하는 것은 어렵다. 옷 한 벌에도 여러 재질의 섬유가 섞여 있고, 단일 재질의 옷이더라도 혼합 재질의 옷들과 섞여 있기 때문에 옷을 다시 섬유로 재활용하는 것은 어렵다. 엘런맥아더재단의 조사에 따르면 매년 옷 생산에 사용되는 약 5300만t의 섬유 중 재활용되는 비율은 13%에 불과하다. 1% 정도만이 다시 섬유로 재활용되고 12%는 매트리스 충전재, 건축자재, 부직포, 산업용 걸레 등 다른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화학적 분해 및 결합과정을 활용한 재활용 방법을 모색하고 있지만 지금까지는 상업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다. 화학적 재활용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더라도 섬유 재질별로 최대한 선별해야 하므로 원료 공급이 쉽지 않다. 현재 버려지는 옷을 살릴 방법은 재사용이지만, 싼값에 대량으로 소비하고 대량으로 버려지는 중고 옷을 국내에서 재사용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대부분 선진국은 저소득국가로 수출하는데, 아시아, 아프리카 등의 중고의류 수입국에서는 수입된 옷의 절반만 다시 입고 나머지는 쓰레기로 현지에서 투기된다. 재사용 목적의 수출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쓰레기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국가로 수출되는 것이다.



국내 수출업체의 한 공장에서 의류가 쌓여 있다. 한겨레 조윤상 피디


한국 폐기 의류 40~50만t 추정
우리나라의 의류폐기물 처리실태는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 폐기물 통계에서 분리배출된 의류의 양은 2022년 기준으로 약 11만t인데, 의류수거함으로 배출된 양이 제대로 신고되지 않아 상당량이 빠진 것으로 보인다. 국외로 수출되는 중고의류만 해도 약 30만t인 점을 고려하면 국내에서 발생하는 의류폐기물 양은 40만~50만t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의 중고의류 수출량은 전세계 4위에 해당하는 규모다. 인도,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아시아 국가로 수출되는 양이 많고 그 외에도 나이지리아, 칠레 등 아프리카, 남아메리카로도 수출된다. 겨울 의류는 중앙아시아 국가로도 수출된다. 인구나 경제 규모 등 여러 측면으로 따지더라도 세계 4위의 중고의류 수출 실적은 자랑할 만한 수치는 아니다. 쓰레기로 소각이나 매립하는 것보다야 돈을 받고 수출하는 것이 좋은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지만 눈앞의 이익에만 매몰된 잘못된 진단이다. 거대한 패스트패션 낭비 흐름을 생각하면 부끄러워해야 할 현실이다. 버려지는 옷 위에 쌓인, 눈에 보이지 않는 생태적 부담의 무게를 무겁게 생각해야 한다.
무엇이 필요할까? 버려지는 옷의 양을 줄여야 한다. 옛날로 돌아가 구질구질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싸다고 옷을 마구잡이로 산 다음 제대로 입지도 않고 버리는 행태를 고쳐야 한다는 이야기다. 반려동물이 필요하듯 물건도 반려물건이 될 필요가 있다. 맘에 드는 옷을 신중하게 고른 다음 애착을 가지고 오래 입어야 한다. 불가피하게 옷을 버려야 한다면 의류수거함에 버릴 게 아니라 제대로 된 중고매장으로 가져가거나 커뮤니티 내에서 의류를 서로 교환하는 게 낫다. 물론 의류 공유가 제대로 되려면 개인의 선택뿐만 아니라 공유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져야 한다. 다시입다연구소의 21% 파티처럼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의류를 공유할 수 있는 행사가 자주 열리는 게 필요하다. 요즘은 앱을 활용해 중고의류를 수거하는 시스템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익명으로 의류수거함에 버리는 것보다는 양질의 의류를 재사용 용도로 모으는 대안이 될 수 있다.



2024년 4월20일 서울 성동구 서울숲역 인근 ‘언더스탠드에비뉴’에서 열린 옷 교환행사 ‘21프로파티’에서 참가자들이 옷을 고르고 있다. 신다은 기자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 적용해야
중고의류로 수출되는 경우에도 실제 입을 수 있는 옷들이 제대로 선별됐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것은 유엔에서 공동으로 대응해야 할 과제다. 중고의류 수출 과정과 품질 관련 국제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 재사용할 수 없는 옷들은 국내에서 처리해야 하는데, 다시 섬유로 재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 현재의 재활용 기술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재활용 시장이 성숙하기 전까지는 재생섬유의 가격이 매우 높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를 적용해 생산자들이 책임지고 섬유 재활용 시장을 구축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 부산에서 국제 플라스틱 협약 마지막 정부 간 회의(2024년 11월25일~12월1일 개최)가 진행되고 있다. 플라스틱 오염을 종식하는 새로운 국제 질서가 태동하고 있다. 플라스틱 협약의 화살은 패스트패션 산업을 겨눌 수밖에 없을 것이다. 패스트패션은 옷의 수명뿐만 아니라 인간을 포함한 지구생태계의 수명을 줄이는 독이다. 대책은 제발 빨리 세우고, 소비는 이제 좀 느리게 가자.
홍수열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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